소월 시에 있어서 아픔이나 슬픔을 이완하고자 할 때는 그 구제 방법을 대리 대상으로 이완시킨다. 돌이킬 수도 없고, 환원되지 않은 상실되어버린 사랑을 대상물을 통해 가라앉게 하고 의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스스로의 짓눌린 무게를 외적인 것에 투사해 자신의 의중을 극복하고 싶은 보상 심리
서정적 결핍`이 서정시의 본질이다. 서정시에 있어서
대상(세계)은 자립적 의의를 갖지 못하고 주관(자아)에 종속된다.
서정시는 소통방식(제시형식)의 견지에서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과 낭독되어 적합한 것과 그리고 읽기에 적합한 것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정한 율격을 갖추었으며 여의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Ⅰ. 개요
건강 및 심리적 안녕감에 관한 연구에서 ‘안녕(well-being)'이란 용어는 개인의 지각된 주관적인 행복감 또는 총체적인 감정을 강조하는 특정 용어라는 점에 대체적으로 합의하고 있다(McDowell & Newell, 1990). 이러한 해석은 개인의 안녕감에 관한 인지, 감정, 태도와 같은 주관적인 측면의 영향을
(2)『천하태평춘』(天下太平春)
<조광> 1938년 1월호에서 9월호까지 연재되었으며, 1948년 『태평천하』라고 이름을 바꾸어 동지사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신물소설이 아니어서 통속물인 듯한 인상을 주지 않아도 되었고, 작품을 새롭게 쓰는 시험을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다. 향교의 장의를
Ⅰ. 개요
불가피하게 시 치료와 마찬가지로 모든 치료는 미완성으로 남는다. Kanfer의 치료의 선동하는 접근법(instigative approach)에 대한 지적에 따르면 시 테크닉과 과정은 치료 회기들 밖의 변화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한다. 때때로 전략은 다양한 단계에서 중복되겠지만, 시 치료는 Wolberg의 단기 치료 모
볼 수가 있겠다. 외로움의 정서를 자연물에 의탁해 동병상련의 동질성을 발견하고, 대등한 존재자로서의 안정과 섭리를 터득하는 것이다. 恨은 자연요소의 실존적 동질성을 긍정하는 것이며, 소월시 여성적 특질 또한 순수 자연세계를 동일화하는 서정 양식적 특성의 일부라고 이해할 수 있겠다.
동일화를 위하여 내선일체의 구호를 내걸고 조선인들의 황국신민화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였다. 1939년에는 창씨개명을 법률로 공포하여 이름마저 일본식으로 바꾸기를 강제하였다.
1930년대 후반 일제의 억압은 사상적인 측면에서도 한층 더 심화되었다. 일제는 조선 내 진보적 지식인들의 활동을
반응은 슬픔으로 충만된 설움의 정서인 것이다.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로 인하여 진정한 활기를 잃어버린 것은 그의 시를 지배하는 서정적 의식이 한계이지만, 소월시의 이러한 서정적 발상법은 '체념과 탄식'을 넘어 자신의 비극적 내면을 충만한 현재로 융화시키는 서정시적 전략이라 하겠다.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은 무엇보다도 시 정신 또는 시적 세계관이나 비전에서 발행한다. 즉, 서사나 극과 구별되는 특징 중에 하나는 세계를 작가의 자아와 동일화 시켜서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서정적 주관성과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다.
동일화라는 것은, 세계와의 충돌속에서 능동적으로 구조